상단여백
HOME 경제 생활 유통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구리청과(주) '정부 온라인 거래 시범 사업자' 선정구리도매시장, 거래방법 다양화를 통한 새로운 도약 계기 마련
  • 이채윤 기자
  • 승인 2022.08.04 09:18
  • 댓글 0
구리농수산물공사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야경

구리농수산물공사는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하 도매시장)의 청과부류 도매법인인 구리청과(주)가 농림축산식품부(aT)가 공모한 2022년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지원 사업의 시범사업자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4일 도매시장에 따르면 2022년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지원 사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공영도매시장 도매법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B2B 온라인 경매 도입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구리청과(주)는 2022년 12월까지 온라인 거래 전략을 마련하고, 시스템 구축 및 사업 시행 준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사전 워크숍을 개최하여 출하자, 중도매인, 매매참가인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시행 첫해인 2023년에는 토마토, 사과, 고구마, 양파, 버섯, 고구마 등 시범품목 거래금액 2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지원 사업을 통해 산지 농산물의 소비지 공영도매시장 유입 증가와 도매시장의 취약점으로 꼽히고 있는 상품의 구색 맞춤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석우 구리청과(주) 대표는 “이번 기회를 통해 온라인 거래를 도입하여 유통과정의 다변화를 선도하겠다”며, “출하자는 수취가 향상을, 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적정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성수 구리농수산물공사 사장은 “이번 온라인 거래 지원 사업자 선정을 계기로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문화가 잘 정착되길 바란다”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유통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공영도매시장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청과(주)가 2022년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지원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앞으로 온라인 거래에서도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의 도매시장법인으로써 지속적인 활약을 기대한다.” 고 전했다.

한편 이번 공모는 온라인 거래 도입 필요성(20점), 사업계획의 적정성(50점), 도매시장 온라인 거래 도입 여건(30점)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심사하였으며, 계량 점수 10점 만점・비계량 점수 81.2점으로 총 91.2점을 획득한 구리청과(주)가 평가 대상 중 1등으로 시범사업자에 선정되었다. 이에 구리청과(주)는 농림축산식품부(aT)로부터 사업예산으로 1억 한도내(별도 자부담 30%이상)에서 지원받게 된다.

이채윤 기자  prostar1004@naver.com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A업체 10년간 170여곳 수의계약 특혜(?)"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퇴직공무원 이야기 그림책 출간" 화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