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행정
남양주시, 기초자치단체 전국최초 "디지털 행정 플랫폼 ‘ESG 남양주 메타시티’ 구현"12일 민선7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11차 정기회의 개최 -대도시시장협의회 메타버스 회의 개최 제안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1.10.13 18:13
  • 댓글 0
민선7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11차 정기회의에 참석한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시가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ESG 행정과 메타버스 기술을 결합한 디지털 행정 플랫폼 ‘ESG 남양주 메타시티’ 추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3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6월 30일 메타시티포럼과 업무 협약을 체결, 오는 12월 7일 「2021 글로벌 ESG 메타시티 써밋」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2021 글로벌 ESG 메타시티 써밋」에는 블록체인 혁명의 저자 돈 탭스콧(Don Tapscott)과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연사로 참석할 예정이다. .'

이날 행사는 국·내외 도시 및 다수의 메타버스 관련 업체가 함께 참여, 공공 분야에서 메타버스와 ESG 행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논의할 계획이다.

「2021 글로벌 ESG 메타시티 써밋」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또한 ‘글로벌 ESG 메타시티 써밋’ 공식 홈페이지(10월 말 오픈 예정)를 통해 사전 등록한 후 참가 및 시청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12일 민선7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회장 윤화섭) 제11차 정기회의에 참석했다. 

특히 이번 정기회의는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제안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AltspaceVR을 이용해 가상 공간에서 비대면 회의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14개 대도시 단체장 및 부단체장이 참석해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 강화와 대도시 간 상호 협력을 위해 중앙 부처 정책 건의 안건을 논의하고, 지자체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안건으로는 ▲광역 단위 개발제한구역 내 박물관·미술관 설치 제한 개선 ▲공동 주택 리모델링 이주민을 위한 법령 개정 ▲물류 단지 지정 및 승인 권한 대도시 위임 등 13건이 논의됐으며, ▲남양주시 아이스팩 재사용(재생산) 위탁 사업 ▲안산시 U-Clean 통합 시스템 고도화 구축 등의 우수 사례가 소개됐다.

민선7기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제11차 정기회의 화면(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가상 공간)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자원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구축한 ‘아이스팩(고흡성수지) 재생산 시스템’을 설명하며,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ESG 행정과 메타버스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및 필요성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날 회의는 메타버스와 VR기술의 선두 주자인 유니티코리아(대표 김인숙)의 오진현 리드 에반젤리스트가 ‘메타버스로의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북부분소 개소...'북부지역 54,000명 봉사자와 소통'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북부분소 개소...'북부지역 54,000명 봉사자와 소통'
구리시,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10월말 준공...'주택가 만성주차난 해소' 전망
구리시,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10월말 준공...'주택가 만성주차난 해소' 전망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