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NEWS & ISSUE
[특 집]남양주시, 청소년을 위한 특별한 공간 …‘펀 그라운드(Fun Ground)’조성에 몰두조광한 시장의 공간철학...'공간혁신'의 가치 실현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1.09.27 17:04
  • 댓글 0

남양주시 민선 7기는 ‘공간혁신의 가치 실현’을 통해 이른바 ‘시민의 공간’을 지역 곳곳에 조성하고 있다. 

특히 공간혁신을 가치실현을 위한 조광한 시장의 공간 철학은 작으면서도 거대한 목표치로 남양주 곳곳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집 근처 가까운 거리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지자체의 의무”라는 철학에서 기인하고 있다. 

조안, 진접, 진건, 퇴계원 4개 지역에 청소년들을 위한 복합 문화∙힐링공간 조성
그간 보여준 남양주 공간혁신을 이어갈 성과로 기대...내년 2~4월경 개장 예정

조광한 시장의 이러한 혁신적인 공간철학은 하천 불법 정비 및 정원화 사업인 청학밸리리조트(별내면 소재)가 그 대표성을 띠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약용도서관(다산동 소재)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화도읍 소재) △이석영광장과 역사체험관 REMEMBER 1910(금곡동 소재) △청년창업센터 ‘이석영신흥상회’(평내호평역 앞) 등을 조성해 시민에게 제공했다.

조안 공사현장을 점검하고있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주)자코모 박경분 대표이사(오른쪽 첫번째) 및 시민, 관계자와 함께 점검 중인 펀라운드의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조광한 남양주시장(오른쪽 두번째)

남양주에 청소년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곳은 지난 10년 넘게 청소년수련관이 유일하다. 

남양주의 청소년 인구는 현재 9만5000명에 이르지만 청소년 1인당 평균 시설공급 면적은 0.24㎡/명 경기도 평균의 64% 수준이다. 접근성이 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은 청소년수련관마저도 이용하기 힘든 환경이다.

이에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청소년 복지 향상을 위해 청소년 문화∙힐링공간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펀라운드 지역 배치도 및 청소년수련관 연계

◆ 청소년들의 문화∙힐링 공간 조성

시는 조안면, 진접읍, 진건읍, 퇴계원읍 총 4개 지역에 청소년들이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체험과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복합문화∙힐링 공간 ‘펀 그라운드’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향후, 각 지역의 펀 그라운드와 청소년수련관을 상호 연계 해 청소년 공간 네트워크 형성과 그들의 복지 서비스 확충을 꾀한다.

◆ 펀 그라운드(Fun Ground)조안 – 자연과 쉼, 다양한 활동이 공존하는 청소년 공간

펀그라운드 조안 조감도

지난해 10월부터 북한강변 조안면 삼봉리 구.유기농테마파크 등 부지에 조성중인‘펀 그라운드 조안(조안면 북한강로 881)’은 사업비 115억원, 연면적 5,535㎡(본관 4,210㎡, 별관 1,325㎡) 규모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숙소(19개실 66명 수용)와 카페테리아가 있는 ‘힐링센터’를 비롯해  △공연장 등을 갖춘 ‘댄스클럽’ △다양한 소통 공간인 ‘컨퍼런스 센터’ △ 4,500㎡ 규모의 잔디 광장 등을 갖출 계획이다.

음악과 춤 등 다양한 활동과 자연과의 교류, 쉼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올해 말 경 모든 공사가 마무리 되고 내년 1분기 내 개관을 앞두고 있다.

◆ 펀 그라운드(Fun Ground)  진접 – 청소년 복합 놀이 공간

펀그라운드 진접 조감도
진접문화의 집 철거

남양주시는 진접읍 장현리 구.진접문화의집 자리(진접읍 장현리 356-4)에 사업비 138억 원, 연면적 3,393㎡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펀 그라운드 진접’을 조성 중이다.

낡은 건물을 철거한 자리에는 층별로 3개의 테마 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1~2층은 친구들과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라운지에서 서로 교류하면서 숙제나 조별과제 등을 할 수 있는 ‘언더 그라운드’공간이다. 

3층은 자유로운 활동과 쉼을 통해 몰입∙힐링을 할 수 있는 ‘온 그라운드’공간, 4층은 바람을 느끼면서 자유롭게 뛸 수 있는‘오버 그라운드’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시는 이곳을 청소년라운지를 비롯해 △플레이존 △문화놀이터 △옥상정원 △아카데미 룸 등을 갖춰, 내년 4월 경 개관한다는 방침이다.

◆ 펀 그라운드(Fun Ground)  진건․퇴계원 – 청소년들의 완벽한 휴식 공간

펀그란운드 진건조감도
펀그라운든 퇴계원 조감도

진건과 퇴계원에 들어설 ‘펀 그라운드 진건(사릉로 406-1)’과 ‘펀 그라운드 퇴계원(퇴계원로 58-7)’은 총 사업비 16억 원에 각각 연면적 303㎡(지상1층, 일부복층), 124㎡(지상1층~지상2층) 규모이다.

‘펀 그라운드 진건’은 구.진건읍사무소 부지 내 공공 유휴시설(창고)를 활용해 △실내외 휴게공간을 비롯해 △카페 △테라스 △글램핑 공간 등을 갖춘 휴식 장소로 만들 예정이며, 건물 내 일부 공간은 복층으로 하고 큰 자연 채광창을 둬 제대로 된 ‘쉼’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파출소 건물을 활용해 조성하는 ‘펀 그라운드 퇴계원’은 감성과 활력을 충전하는 데 중점을 둔 공간이다. 1층 입식공간, 2층 좌식공간, 3층 야외 그늘막 공간으로 구성된다. 

또한 전시 ․ 강연 ․ 토론을 비롯해 소공연도 가능한 복합 문화 공간의 면모도 갖춘다.

두 곳 모두 정밀안전진단을 마쳐 10월 중 착공해 내년 2월경에는 공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펀 그라운드는 명칭 그대로 청소년들이 편하게 찾아와 여유를 즐기며 재미있게 놀면서 쉬는 곳이다.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면서 친구들과 교류도 하고 자연스레 창의성도 키울 수 있는 좋은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라고 강조하며, 제대로 된 좋은 공간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북부분소 개소...'북부지역 54,000명 봉사자와 소통'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북부분소 개소...'북부지역 54,000명 봉사자와 소통'
구리시,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10월말 준공...'주택가 만성주차난 해소' 전망
구리시,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10월말 준공...'주택가 만성주차난 해소' 전망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