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건설 부동산
조광한 남양주시장, GTX-D노선 와부권역 연결... ‘대도시권 광역시행계획 반영’ 강조최기주 대광위원장 만나 ‘중앙선, 동해선과 유기적 연계 통한 국가철도망 강화’의견 피력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1.02.05 11:00
  • 댓글 0
조광한 남양주시장(왼쪽) 최기주 대광위원장 (오른쪽)을 만나 정책적 건의와 함께 “GTX-D 노선을 와부권역 연결과 금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대도시권 광역시행계획에 반영 검토’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4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GTX-D 노선을 와부권역에 연결하여 중앙선과 동해선의 유기적인 국가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정책적 건의와 함께 각별한 노력을 당부했다. 

특히 조 시장은 금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대도시권 광역시행계획에 반영 검토’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조광한 시장은 간담회를 통해 “남양주시가 서울 강남권에 인접하고 있는 지리적 강점이 있는 만큼 향후 강남권의 주택수요를 흡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광역교통문제 처리를 위해서라도 ‘수도권 서부 광역급행철도망 GTX-D 노선(안)’이 중앙선과 네트워크망 연계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철도사업이 10년 이상의 장기간이 소요되는 성격임을 감안할 때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강남권역을 연결할 수 있는 대안은 경춘선과 분당선을 직결하는 사업이 유일하므로, 최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최기주 위원장은 “국가철도망 네트워크 차원에서 중앙선의 와부권역 연결과 경춘-분당선 직결 필요성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한다”며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조광한 시장은 지난해 12월말 확정된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안에 대한 차질 없는 진행을 통해 시의 철도·도로 등 교통현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위원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출자 타당성 검토용역 착수"
경기도의회 비교섭단체
경기도의회 비교섭단체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경기도 즉각 조사 요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