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환경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대기오염물질 50% 이상 감소"‘그린뉴딜, 구리’ 탄소 배출 제로 도시에 크게 기여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0.12.21 10:16
  • 댓글 0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전경

구리시 자원회수시설의 소각장 대기오염물질이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구리시는 "구리시가 지난 2001년 구리시 왕숙천로 49(토평동)에 설치한 구리자원회수시설의  산성비 원인물질인 황산화물과 염화수소의 농도를 50% 이상 감소시키는 등 현재까지 구리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리자원회수시설은 전국 84개 공공소각장 중 최초로 제1호 통합환경허가 사업장으로 인증받고 환경부장관 표창까지 받은 우수한 시설이다.

통합환경허가로 인해 구리자원회수시설은 2021년부터 더욱 강화된 환경 기준을 적용받음에 따라 2019년부터 금년 말까지 자체 기술개발로 대대적인 개선을 실시했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시설인 SDR(흡수에 의한 시설)의 분무노즐 분사 최적 각도와 지름을 조정하여 혼합성을 향상시키고, 대기오염물질과 약품과의 접촉시간을 증가시켜 처리효율을 높였다.

구리자원회수시설 스포츠 운영시설

이로 인해 산성비 원인물질인 황산화물과 염화수소의 농도를 50% 이상 감소시켰으며, 이미 환경부로부터 변경 승인을 완료한 상태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구리자원회수시설은 자체 기술개발하여 4억여원의 시예산도 절감하고 대기오염물질 농도를 낮춤으로써 선진 소각시설로 거듭나고 있다.”며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 구리’ 탄소 배출 제로도시 건설에 앞장서는 소각장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동환 기자  today-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공식 선언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 공식 선언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A업체 10년간 170여곳 수의계약 특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