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NEWS & ISSUE
구리시 갈매신도시연합회 "구리갈매신도시, GTX-B 소음피해대책 강구하라" 촉구소음·진동 저감대책 없는 GTX-B 사업 결사반대 집단청원 접수
  • 김동환 기자
  • 승인 2023.03.17 10:24
  • 댓글 0
지난 2021년 11월 2일 국민권익위원회 구리-포천 조정회의 및 합의 

구리시 갈매신도시연합회가 갈매신도시 GTX-B 소음피해대책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통해 "LH와 5년간의 사투 끝에 얻어낸 소음 저감대책 무용지물"이라며 소음·진동 저감대책 없는 GTX-B 사업 결사반대하는 집단청원을 접수해 주목되고 있다. 

이는 갈매신도시 주민들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난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집단 민원, 단체 의견서 제출, 집회, 공청회 참여 등을 꾸준히 전개해 왔지만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민간사업자에게 문제를 떠넘기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구리시 갈매신도시연합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GTX-B 사업의 소음·진동 등 피해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라는 6,800여 명의 집단 청원서를 구리시, 국토교통부, 대우건설 컨소시엄, 신한은행 등 관계기관과 우선협상대상자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연합회의 청원내용은 GTX-B 노선이 구리시 갈매동을 관통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진동 등 환경적 문제에 대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등에 어떠한 대책도 수립하지 않았고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는 내용이다.

◆ 갈매지구 주민들, 5년간 사투 끝에 LH와 서울북부고속도로(주) 상대로 합의 이끌어내 

갈매지구 주민들은 입주 초기부터 5년간 사투 끝에 LH와 서울북부고속도로주식회사를 상대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곳은 교통소음에 대한 문제가 가장 민감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2019년 5월에는 '경춘북로·경춘선 교통소음 피해대책'에 대한 조정·합의에 이어 2021년 11월에 '구리-포천고속도로 교통소음 피해대책'에 대한 조정·합의를 이루어냈다.  

◆ 후속사업인 'GTX-B 노선 사업'...소음·진동 등의 대책없어 '실효성 의문' 제기  

그러나 갈매신도시 연합회는 수년간의 이뤄낸 합의의 값진 결과를 기뻐하기보다는 후속사업인 'GTX-B 노선 사업'에 또다시 소음·진동 등의 대책이 전혀 없어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무용지물론'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는 주민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집단 민원, 단체 의견서 제출, 집회, 공청회 참여 등을 꾸준히 전개해 왔지만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민간사업자에게 문제를 떠넘기려고 모양새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소음 진동의 대책에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자 주민들은 6,800여 명의 집단 청원서 전달과 함께 강력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집단행동을 경고하고 나섰다.

갈매신도시 연합회측은 "갈매지구와 갈매역세권지구의 정온시설 및 주거지역 소음기준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환경시설법에서 정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대심도로 설계변경하거나 갈매역을 정차하여 속도를 줄여 소음을 저감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갈매신도시 주민들은 "만약 이를 수용하지 않고 GTX-B 사업을 강행할 시, “GTX-B 갈매역 정차를 강력히 추진한 구리시, ‘GTX-B 노선 갈매역 정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구리시의회와 함께 공사의 모든 행위를 불허하도록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는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공청회 요청, 소음·진동 등의 피해에 대해 공사 중지 가처분 소송을 각 단지별로 전개한다는 강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또한 민간사업자에게는 국민을 상대로 문제를 촉발하기보다는 구리시가 제안하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해결해 나가길 촉구하고 나섰다.  

김용현 구리시의회 의원은 "구리시 갈매지구와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은 갈매역을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의 주택개발 정책으로 만들어진 사업"이라며 "고속 열차 사업까지 모두 서민을 위한 정책이라고는 하지만 쾌적한 주거생활을 침해하는 당사자가 곧 국토교통부이기에 문제를 회피하고 민간사업자에게 전가하려는 답변과 행정처리는 대표적인 소극 행정"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김동환 기자  newsi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A업체 10년간 170여곳 수의계약 특혜(?)"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퇴직공무원 이야기 그림책 출간" 화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