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환경
구리시,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물순환 체계확립, 그린뉴딜 환경 조성'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추가 구축
  • 안승민 기자
  • 승인 2022.04.14 16:41
  • 댓글 0
지난 12일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가동 시연회에서 안승남 구리시장(오른쪽)이 지영호 환경사업소장(왼쪽)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구리시가 사용한 물을 다시 쓰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사업으로 친환경 물순환 체계 확립은 물론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 그린뉴딜 환경 조성에 큰 몫을 하고 있다. 

14일 안승남 구리시장은 “구리시는 시민들이 사용한 물을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해 단순 방류가 아닌 도로자동청소 시스템 설치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등을 추진해 친환경 물순환 체계를 확립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그린뉴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 밝혔다.  

현재 시는 도로자동청소시스템 3개 구간 3.5㎞(▲경춘로(교문사거리~왕숙교) 1.8㎞ ▲갈매동 산마루길(경춘북로~중앙로사거리) 0.3㎞ ▲ 갈매동 갈매중앙로(마골삼거리~협동사거리) 1.4㎞)에서 운영 중이다. 

도로청소용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통해 하수를 최첨단 분리막 공법으로 정화한 물(재이용수)을 재사용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는 미세먼지 저감(PM10 기준 최대 21.9㎍/㎥감소)과 폭염 시 도로 표면 온도(최대 21.7℃ 감소)를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분석되고 있다.

도로자동청소시스템 및 재이용수 공급기 시설점검 시연회에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는 안승남 구리시장. 

도로자동청소시스템 및 재이용수 공급기 시설점검 시연회에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는 안승남 구리시장.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설치한 표지병 분사노즐에서 물을 분사하여 도로를 청소하는 시스템으로 평시에는 매일 02시에 1회 가동, 미세먼지 및 폭염 발령 시에는 12시, 14시, 16시 등 3~4회 추가로 가동할 계획이다. 

특히 가동 시연회를 연 검배사거리 일원 2.2㎞ 구간을 포함 4개소 5.7km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역시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된 재이용수를 공공청소차 및 공사장 살수용수, 조경용수 등 재이용수 공급기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에게 공급하는 시스템

재이용수 공급기는 셀프주유소의 주유기처럼 누구나 쉽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재이용수를 공급받아 건물 내·외부 청소, 도로살수 및 청소, 조경용수, 농업용수 등으로 사용 가능

설치 장소는 구리하수처리장, 재활용품중간처리장, 갈매수질복원 센터, 장자대로(e편한세상아파트앞 버스정류장 옆), 구리멀티스포츠센터(구리시체육관 주차장 입구), 농수산물도매시장(버스정류장 옆), 갈매동 산마루로(갈매중앙공원 입구 갈매역 방향) 등

한편 지난 12일 구리시는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가동 시연회는 2021년 3월 착공해 이번달 4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검배사거리 일원(검배로 옥화식당 교차로~토평교 전단, 벌말로 벌말삼거리~토평주공아파트입구) 삼거리에서 개최됐다. 

안승민 기자  sanora04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승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A업체 10년간 170여곳 수의계약 특혜(?)"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퇴직공무원 이야기 그림책 출간" 화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