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기 고] 조광한 남양주시장 "우리나라, 정말 괜찮을까요..?"-①
  • 한강투데이
  • 승인 2021.02.07 17:45
  • 댓글 0

저에게는 꼭 이루고 싶은 숙명과도 같은 과제가 있습니다.

강국부민(强國富民)..!! 강한 나라, 잘 사는 국민!
제가 추구하는 정치소망이자 목표입니다.

강대국은 어떤 장점이 있어서, 어떻게 왜 강국부민을 이루었을까요?왜 우리역사는 강국부민을 이루지 못해서 여러 차례 처참한 침략을 당했을까요?

조선역사에서 가장 치욕적인 사건을 꼽는다면 임진왜란, 병자호란, 경술국치를 들 수 있습니다.

1592년에 왜(일본)가 침략한 7년 전쟁이 임진왜란입니다. 전쟁이 일어나자 선조는 의주로 도망을 갔고, 백성들이 겪은 고초는 너무나도 끔찍했습니다. 이순신장군이 없었다면 조선은 그 때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전쟁 전 조선의 인구는 대략 1,100만명 정도였는데 명확한 기록이 없어 의견이 분분하지만, 약10%에 육박하는 백만명이 사망하고 10만명이 끌려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굶어죽는 백성이 부지기수 였고 인육을 먹는 일도 적지 않았다니, 그 끔찍한 참상은 이루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임진왜란을 겪은 후 40년도 채 안된 1636년에 병자호란이 일어납니다. 청, 명 사이의 등거리 외교를 추진한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이 된 인조와, 사대의 명분에 집착한 명을 섬기자는 양반들이 청을 무시하자 청태종이 침략해온 전쟁입니다.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항전했으나 45일만에 항복하고
청의 신하가 되며 끝났습니다.

3만2천명이 사망하고 50만~60만명이 포로로 끌려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잡혀갔다가 돌아온 부녀자들을 환향녀(還鄕女)라고 불렀는데, 가족과 사회에서 철저히 소외되고 배척되고 버려졌습니다.

개혁을 추진한 정조가 1800년에 갑가지 세상을 떠나자 60년 세도정치로 이어졌습니다.
순조, 헌종, 철종 대에 사실상 2개의 왕실이 존재한 이원구조였다고 할 수 있는데, 권한이 없는 명목상의 이씨 왕실과, 안동김씨와 풍양조씨가 경쟁하며 권력을 장악한 또 다른 실권 왕실이었습니다.

매관매직과 부정부패가 극에 달해 돈으로 관직을 산 관리들은 백성들의 고혈을 짜내고 가혹하게 세금을 수탈했습니다.
어린아이와 죽은 사람, 버려진 땅까지 세금을 받고, 봄에 겨가 섞인 쌀을 빌려주고 몇 배 이자를 더해
가을에 강압적으로 돌려받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수많은 백성이 세금에 짓눌려 도망갔고,
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국력은 더욱 쇠약해졌습니다.

고종의 아버지 흥선 대원군이 정권을 잡아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를 끝내고 왕권강화의 개혁을 추구했지만, 경복궁의 무리한 중건 등으로 10년 만에 축출 당했습니다.
그는 쇄국정책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일 기회를 놓쳤고, 약해질대로 약해진 조선은 1910년 경숙국치로 일제에 나라를 빼앗겨 국민들은 36년간 온갖 고통을 다 받았습니다.

나라가 약해지고 백성들이 처참한 고통을 받은 사건들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왕들은 무능했고 미래에 대한 준비는 소홀했으며, 신하들은 당파를 갈라 싸우고 권력투쟁에만 몰두했다는 겁니다. 

역사는 되풀이된다고 하는데, 참담했던 역사가 우리에게 정말로 되풀이된다면 어떡합니까?
우리나라, 정말 괜찮을까요..??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말은 ‘되풀이되지 않게 정신 똑바로 차리고 미래를 대비하라!’는
준엄한 경고라고 생각합니다.

내년 즉 2022년은, 우리나라의 국운을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해 입니다. 우리 모두가 냉철한 이성과 합리적인 판단으로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날카로운 눈을 가져야합니다.

저의 강국부민의 숙제에 어느 정도 답을 해준 책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그 책을 소개해 드리고,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실패하고 추락한 나라들의 사례를 통해 제 나름의 소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정말 큰일 나기 전에 ‘ 말 입니다..!!

한강투데이  webmaster@hangangnews.tv

<저작권자 © 한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강투데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
가평군, 무인경비시스템 유지 보수관리 용역..."A업체 10년간 170여곳 수의계약 특혜(?)"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이성재 구리시 전 경제재정국장, "퇴직공무원 이야기 그림책 출간" 화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